2010-02-19

웹 이후의 세계


'코드 한줄 없는 IT 이야기', '웹 2.0 경제학' 의 저자이기도 한 김국현씨가 요즘 IT 트랜드에 대해 정리하였고, 앞으로의 방향이 이러 저러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뒷 부분에서는 현재 세상의 변화를 거부하며 우리 정부는 인터넷을 폐쇄적인 환경을 만을어 가면서 자유를 억압하고 있고,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한다. 이른바 IT 쇄국정책이라는 것이다. 그러한 예로 공인인증서, I-PIN, 인터넷실명제, WIPI의무화(현재는 폐지됨) 등을 언급하고 있다. 최근 IT트랜드에 대해서 다른 부분은 거의 인지하고 있었는데,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는 그렇게 중요성을 생각하지 못했으나 세계의 굴지의 기업들이 사활을 걸고 진행중이라는 것을 확인하였고, 좀더 시장이 성숙되어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 좋을 듯 하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가상화가 있다. 아직은 가상화를 테스트나 개발시에만 고려중인데 실제 업무에 이용하려면 멀다고 느꼈으나 최근 들여온 2U급 서버만 해도 쿼드코어(하이퍼쓰레딩 포함) CPU 2개에 메모리 뱅크 16개, 이더넷 4개 가 포함되어 있다. 이정도면 가상화를 통해서 3~4대의 서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앞으로 IT에서는 서비스라는 키워드가 더욱 강화될 것이며, RIA 시장도 충분히 성숙될 것이다. 그리고, 모바일 OS의 춘추전국시대로 다양한 환경들을 맛 볼 것이다. 아이폰의 등장으로 이제는 모바일도 쓸만해졌으며, 이를 통해서 더욱 윤택한 IT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며, 이에 대한 시장도 커지고 우리에게 커다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장. 웹 2.0 그후, 해체와 생성의 미래

  [미래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개념의 총론]
  디지털 라이프, 삶을 프로그래밍하는 사람들
  - 공평한 실현자
  - 디지털 라이프, 세 가지 세계로의 되돌릴 수 없는 행진
  - 삶의 운영 체제
  서비스의 시대
  - 서비스 경제 시대
  - SaaS, 소프트웨어의 종언?
  - 서비스 유행의 배경
  - 서비스의 불안과 불만
  -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의 중용에서
  - SaaS와 추억의 ASP
  구름 저 너머의 신세계, 클라우드(Cloud Computing)가 뒤덮는 현실
  - 새로운 사업의 새로운 시작
  - 클라우드란?
  - 클라우드와 데이터 센터와의 차이
  - SaaS와 PaaS 그리고 플랫폼으로서의 클라우드
  - 클라우드는 닷컴의 전유물일까?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 구름은 믿을 만큼 탄탄한가?
  가상화(Virtualization), 컴퓨터가 꾸는 꿈
  - 가상화의 등장 배경
  - 서버는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가상 머신 VM의 역사
  - 가상화와의 첫 만남 그리고 이사 가기
  - 리소스 독립 만세, 가상화의 또 다른 혜택들
  - 가상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 하이퍼바이저
  - 가상화의 본질 : 추상화, 일반화, 모듈화
  - 가상화의 최종 목표는 거버넌스
  - 무엇이든 가상화해 버릴 테다!
  구름의 미래
  - 그들은 왜 구름 위로 올라갔나?
  - 구름은 어떻게 흘러가나?
  - 클라우드가 꿈꾸는 세계

2장. 회오리 속의 경제와 사회, 그리고 임박한 변화들

  [삶과 비즈니스를 흔드는 변화들]
  그린 IT의 본질
  - IT에도 그린이 _ 그린 IT의 등장 배경
  - 저탄소 IT의 길
  - 그린 IT의 사회적 책임
  (Special) 여러분의 기업은 얼마나 그린한가요? 그린 IT(Green IT) 셀프 측정
  계의 경계에서 - 위치와 공간을 의식할 때
  - 지역 정보와 매시업
  - 소셜의 시대, 위치와 공간 정보의 역할
  - 네트워크가 나를 감시할 때
  (Special) u-시티
  UX 시대의 RIA 전쟁사, 우리의 눈동자와 손끝을 지배하는 일
  - 컴퓨터와 사람 사이, UX의 시대
  - RIA, 웹 시대의 애플리케이션 탄생
  - 웹의 레짐과 RIA의 플랫폼화
  - 'X-인터넷'이란 이름의 솔루션
  - 업무용 RIA, 기업도 RIA가 필요한 이유
  - AJAX로 읽는 현실계와 이상계의 차이
  - RIA의 쌍두마차, 어도비와 마이크로소프트
  - RIA는 웹을 넘어서
  - 장인과 플랫폼
  (Special) RIA 플랫폼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일 5개조
  미디어 신세계의 진실, UCC에서 IPTV까지
  - 포맷 전쟁의 전리품, 코덱
  - 웹 미디어의 두 가지 원가
  - 원가 극복과 수익 창출의 노력들
  - 스트리밍의 시대
  - IPTV는 방송과 통신 융합의 완성인가?
  - 미디어를 즐기는 세 가지 형태
  - 디지털 TV의 진짜 얼굴
  모바일, 무선, 폰 - 움직이는 제3의 창
  - 범용성과 개방성, 폰의 진보 방향
  - 위피 의무화의 촌극과 정부의 역할
  - 폰, 클라우드와의 혼연일체
  - 되돌아갈 수 없는 길, 스마트폰의 대중화
  (Special) 스마트폰 대중화를 위한 3-O의 완성
  - 새로운 판의 충격
  - 폰과 온라인 플랫폼의 삼각 구도
  - 웹을 정복하고, 웹을 넘어서
  - 소통, 판단, 행동, 체험 그리고 효과
  SOA? BPM?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한계와 과제
  - 필연적 계약
  - BPM, 업무를 짜는 서비스
  - SOA의 우울
  - 서비스의 적응과 생존
  - 매시업, 이상계로부터 배우는 현실계

3장. 웹 주의 선언

  [모든 이를 위한 웹과 인터넷의 철학]
  웹, 인터넷 그리고 자생적 질서
  - 웹, 자유의 시뮬레이터
  - 자유주의 이상계의 숙제
  - 대안으로서의 웹 자유주의
  열린 사회와 그 적들
  - 액티브X를 둘러싼 소동, 공인 인증 체제의 부조리
  - 닫힌 망과 열린 기술
  - 유심(USIM)과 IMEI
  - 규제의 시대착오와 잃어버린 시간들
  오픈의 경제학
  - 오픈소스를 보는 시점
  - '오픈'이라는 경제적 숙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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